grateful life

취미 note/반려식물 키우기

[바질일기 시즌2] 드디어 바질잎 수확하다! (4월에 심고 8월에 수확)

jisophyji 2024. 8. 17. 09:00
728x90
반응형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 

4월 13일에 씨앗 발아를 시작해서 

8월 7일에 바질잎을 수확했다.

 

사실 바질잎이 너무 많아지기도 하고 

아래쪽 잎들이 시들해져서 떨어지거나

내가 떼어버린 잎들도 많았기 때문에

더 일찍 수확하고 싶었다.

적절한 수확시기는 7월 말이었다고 생각한다.

 

 

일반적으로 3월에 바질을 심고 8월에 수확하면 되는 것 같은데

나는 실내에서 키우기도 했고 영양제도 많이 줘서

바질이 좀더 일찍 풍성하게 자란 것 같다.

그리고 꽃대가 올라오기 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!

 

 

어쨌든 바질잎을 따서 바질 페스토를 만드는 것이

이번 바질키우기의 목표였는데

 

수확량이 꽤 많아서 기분이 좋다.

바질잎을 많이 떼어내고 보니

앙상해진 나의 바질들 ㅎㅎ

 

 

[바질 잎 수확하는 방법]

바질 잎을 수확할땐 손으로 떼도 좋고 가위로 잘라줘도 좋은데 

나는 가위로 잘라주었다.

가위로 자를때 너무 바짝 자를 필요는 없다.

 

손으로 뗄 땐 최대한 줄기쪽에서 잎을 떼줘야 하는데

주의할 점은 아래로 떼면 안된다는 것

손을 아래로 내리면서 떼면 잘못하다가 줄기까지 벗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.

꼭 위쪽 방향으로 들어올리듯이 잎을 톡 떼어내기 바란다.

 

천천히 떼어내지말고 손목 스냅으로 톡! 하면 깔끔하게 떼어낼 수 있다. 

 

내가 가위로 잎을 수확한 이유는

손으로 떼어내면 주변 잎에 손상이 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.

 

특히 내 바질들은 뭉쳐있어서 잎들이 빼곡했기 때문에

더 손상이 갈 위험이 높았다.

잎이 듬성듬성 있다면 손으로 떼어내도 좋지만

안전하게 가위로 수확하는 것을 추천한다!

 

 

 

아래사진은 바질잎 수확 전

바질 잎 수확시기

 

 

아래사진은 바질 잎 수확 후

바질 잎 수확하기

 

 

 

 

 

수확한 바질잎을 뭉쳐쌓아놓았다.

상한 잎들도 꽤 많았다. 거의 수확량의 절반이 되는 양??

시들하거나 상한 잎들은 다른 한쪽에 섞이지 않게 놓았다.(사진 왼쪽 아래 구석탱이)

 

페스토를 만들기 위한 바질잎이 한 200g 이상 될것 같다.

 

 

바질 페스토 만드는 방법 보러가기 

https://jcnote.tistory.com/manage/newpost/244?type=post&returnURL=https%3A%2F%2Fjcnote.tistory.com%2Fmanage%2Fposts%2F

 

Tistory

좀 아는 블로거들의 유용한 이야기

www.tistory.com

 

바질 잎 수확하기

 

728x90
반응형